한국과 일본의 신화는 근접한 지정학적 위치만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조사에 의하면 신화의 상당부분이 고대한국사회의 영향을 받고 있고 시조신이 도래인인 경우도 많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본문화의 원류를 한국에 두는 ‘문화의 전파론적 연구’에 중점을 두게 되면 국가주의, 민족주의
문화를 관광산업과 연계하는 노력도 활발해 2월18일에는 한국불교문화사업단과 한국관광공사가 사찰순례상품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세계화 나서는 불교 = 한국 불교는 세계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베를린 국제관광 박람회와 파리 국제 관광 박람회에 참가해 템플스테
대중문화면에서도 큰발전이 있었다. 방송의기술적인측면의 발달뿐만 아니라 한국전반에 걸쳐발달한 경제를 바탕으로 풍요를 누리기시작한때였다.
국가전반에 걸쳐 문화에 대한인식이 높아지고 TV를 비롯한 대중매체의 일반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되면서 방송출연은 연예인들의 인지도를
한국 사회에서 개화계몽 시대 이후 이루어진 사회 문화적 변혁의 근대성을 말해 주는 해심적인 징표가 되고 있는 것이다.
(2)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
1) 국어국문운동의 사회적 확대
- <독립신문>이 국문을 사용하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국문
대중을 겨냥해서 거행되었으며, 군주는 모든 신민들의 집합체와 직접적으로 관계를 설정해야 했던 것으로 문제는 19세기의 기념행사들 대체로 “민족을 위한” 것이었지만, “민족에 의한” 것은 아니었다는 사실이다. 기념행위는 그것이 없다면 일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일시적일 수밖에 없는 집단
연관성을 보인다. 전체가 구술자료로만 구성된 것도 있지만 구술자료가 문헌자료의 보완적인 기능으로 자리한 것까지 포함하면 그 비중은 더욱 높아진다. 일제 말기의 피해상황이나 해방공간의 모습, 좌우익의 갈등, 한국전쟁시기의 참상, 독재정권의 수립 등등 한국 근현대사의 현장을 구술자료는 생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연관성도 부정되었다. 네이버 백과사전. <일본의 천황제> 참고
하지만 천황의 영향력은 앞에서도 보았듯이 아직까지도 지대하다.
그렇다면 왜 천황은 2차대전의 전범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살아있는가. 이 질문의 답변을 찾고 천황제의 존속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밝히기 위해서는 먼저 천황제
한국은 흔히 ‘만화영화’라고 부르나, 현재는 ‘애니메이션’으로 통일해서 부르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위상과 파급효과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알아보기에 앞서 애니메이션 산업이 상대적으로 발전한 일본의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본의 대중문화상품 중에서 전세계
대중성 등을 심사 기준으로 삼았다.
이에 비하여 2000년 일본 캐릭터의 시장규모는 2조 1735억엔으로 한국시장의 10배에 달하며 해외시장에 대한 영향력 또한 매우 높다. 자국 캐릭터의 선호도는 85%에 이르러 헬로 키티, 포켓 몬스터의 히트로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된 결과로 분석되어진다. 산리오나 헬